블로그

[워크북] 커리어 리스타트 워크북 통합본 공개!

커리어 리스타트 워크북 | Career Restart Workbook


다시 일을 시작하려는 경력보유여성을 위한 안내서

일에서의 경력과 엄마로서의 자격을 담은 '나만의 포트폴리오'를 잘 쓰고 싶고, 이직 또는 경력 전환을 제대로 준비하고 싶은 경력보유여성들에게 필요한 정보와 실용적인 노하우를 담았습니다.


커리어 리스타트 워크북은 이 질문에 대한 각자의 해답을 찾기 위해 만들었습니다. 

"당신에게 일은 어떤 의미인가요?"
"어떤 환경에서 더 나답게 프로페셔널하게 일할 수 있나요?"
"일하는 나의 가장 큰 강점은 무엇이고, 최근의 경험이 일깨워준 내 안의 새로운 가능성은 무엇인가요?"
"일하는 여성 그리고 엄마로서 당신을 가장 두렵게 하는 것은 무엇인가요?"

꼭 하나의 정답만 있는 것은 아니에요. 함께 시작해볼까요?


커리어 리스타트 워크북 | Career Restart Workbook 다운로드 링크


1부 - 새로운 운동장에 선 우리
먼저, 변화하는 세상과 일의 풍경을 다시 보는 것에서부터 시작하려고 합니다. ‘우리에게 아직 익숙하지 않은, 혹은 몰랐던 일의 모습이 있는 것은 아닐까’라는 질문을 가지고서 말이죠. 무엇을 준비하고, 어떻게 변화에 대응해야 할까요?


2부 - 워밍업 | 나의 일 다시 생각하기
다시 일을 시작하기 전, 막연한 불안함은 잠시 내려놓고 나에게 천천히 집중하는 시간을 가져보세요. 이 워크북에서는 그 생각하는 시간을 덜 외롭게, 더 체계적으로 보낼 수 있도록 구성되어 있답니다. 워크북의 질문들이 '나의 일'에 대해 정리할 수 있도록 정리해줄 거에요. 


3부 운동화 끈을 조이며 | 새로운 시작 제대로 준비하기
새로운 출발 첫 단추인 꼼꼼한 회사 분석부터 지원 서류와 면접 준비에 도움이 될 노하우들을 학습해 보세요. 뻔한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대신, 나만의 이야기와 관점이 담긴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보세요. 집을 짓는 것처럼 <경험으로 쓰는 포트폴리오>의 설계도를 따라, 재료를 준비하고 하나씩 조립하고 짓다 보면, 나는 어떤 일을 하는 사람인지, 무슨 일에서 탁월한지, 가장 큰 강점을 무엇인지 더 분명하게 보일 거에요.


4부 출발선에서 심호흡 하며 | 건강하게 일하는 엄마 준비하기
다시 일을 시작할지 말지 고민하는 엄마들로부터 "일을 하기 전에 내 자존감부터 높여야 할 것 같다"는 말을 참 자주 듣게 됩니다. 우리가 아이를 키울 때도 자존감의 중요성을 잘 알기 때문에 어떻게든 아이의 자존감을 높이려고 갖은 애를 쓰잖아요. 그런데 오늘 하루 당신의 자존감을 높이기 위해 무슨 일을 했나요? 지금부터 스스로에게 주는 시간의 여유를 가져보세요.


5부 러닝투게더 | 지치지 않게 함께 일하기
예전보다 몸도 더 무거워지고 트랙을 달리던 감각도 사라진 것 같은데 내가 잘 뛸 수 있을까? 출발선 앞에 선 엄마라면, 함께 가면 더 멀리 갈 수 있다는 말에 마음을 기대보세요. 자기 만의 코스를 개척해 나간 멋진 동료들의 응원과 격려에 힘입어, 상상하는 곳보다 멀리 갈 수 있기를 바래요!  


워크시트 <경험으로 쓰는 포트폴리오> 실습 
포트폴리오의 뜻은 '작품집'입니다. 지금까지 내 삶을 지어온 건축가이자 작가인 내가 만든 작품들이 무엇이 있었는지, 그 작품은 어떤 의도에서, 어떤 과정을 통해 탄생했는지 정리해보는 것이죠. 1부에서 5부까지 모아 온 구슬들을 꿰는 단계라고 할 수 있겠죠. 뻔한 이력서와 자기소개가 아닌, 나만의 이야기를 만들어봐요. 


커리어 리스타트 워크북 | Career Restart Workbook 다운로드 링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