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임팩트커리어 W] 3기 채용사 세이브앤코 박지원 대표 인터뷰

임팩트커리어 W는 소셜섹터에서 커리어를 다시 시작하려는 경력보유여성을 위한 공동채용 프로그램으로서 조직 경험과 전문 역량을 갖춘 경력보유여성과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조직을 이어주는 공동 채용 프로그램입니다. 체인지메이커들의 커뮤니티 루트임팩트와 경력보유여성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좋은 일자리를 연결하는 위커넥트가 함께하는 세 번째 임팩트커리어 W, 본 프로그램의 취지에 공감하여 선뜻 3기 채용사로 함께 하기로 한 체인지메이커 조직 '세이브앤코'의 박지원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임팩트커리어W] 세이브앤코 마케팅 채용공고 보러가기

[임팩트커리어W] 세이브앤코 상품기획개발 채용공고 보러가기 



"여성을 위해 여성이 만든 브랜드, 여성이 동등한 주체가 되는 성문화에 대한 새로운 담론을 이어나갑니다. 세이브(SAIB)" 


세이브를 어떻게 창업하게 되셨나요?

저는 한국에서 꽤 보수적으로 자라온 것 같아요. 여고-여대를 나왔고요(웃음). 제가 미국에 오니, 한국과 성을 대하는 태도가 매우 다르다는 걸 느꼈어요. 여성들이 성에 대한 것을 이야기하거나 적극적으로 피임에 대한 문제를 말하지 못하는 것이 안타까웠어요.

성교육이 부재한 데서 문제가 시작된 것일 수도 있고, 전통적인 가부장적 문화와 같은 사회적 편견 때문에 성에 대한 것이 금기시되어 왔을 수도 있어요. 저도 20대 후반까지 한국에 살면서 콘돔을 직접 구입한다는 것은 생각도 못했죠. 2015년을 기준으로 한국 성인의 콘돔 사용률이 15%로 OECD 중에서도 최저이고 전혀 피임하지 않는 여성의 비율도 60%가 넘는다고 합니다. 한국 사회의 성에 대한 인식은 전보다 훨씬 더 자유롭고 개방적으로 변화하고 있고 피임 실천율도 점차 증가하고 있지만, 여성의 성에 대한 이야기는 여전히 불편한 주제에요.

한국에서는 콘돔이 성인용품으로 분류되지만, 미국에서는 섹슈얼 웰니스(sexual wellness)로 분류되어요. 저희는 이러한 섹슈얼 웰니스 제품에 대한 인식을 라이프스타일, 뷰티케어 제품처럼 자연스럽고 건강한 이미지로 포지셔닝하고자 합니다. 또한 기존 남성 위주의 시장에서 벗어나, 여성을 중심으로 제품의 성분부터 건강하고 좋은 제품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현재 조직은 어떻게 역할을 분담하고 있나요?

저를 포함해서 4명이 함께 일하고 있어요. 현재 대표 포함 전직원이 여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디자이너 출신 대표 외, 커뮤니케이션 매니저 1명, 브랜드 매니저 1명, 디자이너 1명으로 구성된 조직입니다.

여성에게 해로운 성분을 제외한 좋은 제품을 제작하고 판매하는 게 세이브의 주 업무 중 한 축이라면, 그와 동일하게 중요한 다른 한 축은 지속해서 저희 브랜드의 메시지를 던지고 그에 공감하는 커뮤니티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진행하는 캠페인입니다. 저희 커뮤니케이션 매니저님은 기자 출신인데, 예전에 SNS에서 저희 브랜드를 굉장히 좋게 평가해주신 걸 보고 연락드려 합류를 부탁드렸습니다. 저희 세이브는 여성들에게 그리고 사회에 전달하고 싶은 메시지가 참 많은데요, 이러한 이야기를 글로 콘텐츠화하는 작업을 담당하고 계시죠.


작년 9월에 런칭하고 어떤 성과들이 있었나요?

가장 큰 성과는 세븐일레븐 입점이에요. 성인용품에 대한 인식을 바꾸고 싶어서 저희는 Health & Beauty 매장에 입점하려고 했는데, 실제 현장에서는 여성 고객들이 구입을 거의 안 하세요. 콘돔 구매 90%가 편의점에서 일어나기 때문에, 세븐일레븐에 우선 입점했습니다. 저희가 1차로 생산한 콘돔 5만개는 거의 다 소진되었고, 2차 물량이 4월 초에 공급될 예정입니다. 또, 세이브 브랜드와 패키지 디자인으로 국제 디자인상인 독일 레드닷과 iF 어워드, 미국의 How 어워드와 스파크에서 수상을 했습니다.


올해 새로 계획하는 일이 있으신가요?

여름을 기점으로 새로운 고객참여형 캠페인을 런칭하려고 준비중입니다. 세이브는 제품 수익 중 10%는 여성권리 강화를 위한 캠페인에 쓰고 있습니다. 성에 대한 편견을 깨뜨릴 수 있는 다양한 활동을 전개할 계획이고 우리 메시지에 공감하는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게 목표입니다. 하반기에 후속 제품 런칭도 계획중이라 모집하고 있는 마케팅과 상품기획개발 담당자 분들은 정말 재미있는 일들을 같이 만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새로운 구성원에게 기대하는 점이 무엇인가요?

사실 그동안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이 미비했습니다. 성인용품이자 의료기기로 분류되기에 여러가지 규제로 진행에 어려움도 있었고요. 올 여름부터 적극적인 캠페인과 마케팅 활동을 기획하고 진행해 주실 분을 찾고 있습니다. 상품기획개발의 경우 새로운 제품 기획에서부터 생산까지, 성분과 제조 공정 등 전 과정을 꼼꼼하고 깐깐하게 관리하며 더 건강하고 더 여성친화적인 제품을 만들기 위해 함께 노력해주실 분을 찾습니다.

저희는 맡은 업무를 주도적으로 진행하실 분을 찾고 있습니다. 세이브의 미션을 수행하기 위해 주체적으로 목표를 설정하고, 세이브 팀원들과의 신뢰를 기반으로, 최적의 의사결정을 수행하는 역량과 책임감을 가진 팀원이 세이브 문화의 핵심입니다. 구체적인 업무지시가 편한 분은 세이브 문화와 함께하긴 어려울 것 같아요. 모두가 수평적 구조이기에 각자의 전문성을 가지고 스스로 업무를 창의적으로 그리고 유연하게 진행해주실 분을 기다립니다.


세이브에서 채용할 때 가장 중요하게 보는 것이 무엇인가요?

성 불평등으로 이어지는 여성에 대한 이중잣대에 맞서고, 여성 건강을 위한 긍정적인 변화를 만들어 나가는 미션에 공감하는지를 제일 중요하게 봐요. 사실 저도, 다른 팀원들도 처음엔 다들 부끄러웠어요. 저도 회사 시작했을 때는 편의점에 들어가서 콘돔 사는 게 떳떳하지 못했고 주변에 사업에 대해 이야기할 때 상대방이 어떻게 생각할까 고민했었던 것 같아요. 하지만 사업을 진행하면서, 이제는 많이 자연스러워졌어요. 미션에 공감하고 저희가 하는 일에 열린 마음을 갖고 계신 분이 오시면 좋겠습니다. 


임팩트커리어women를 통해 신규 직원을 채용하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까요?

저희는 창업 초기이다 보니, 현재 대다수의 구성원들인 주니어 레벨입니다. 임팩트커리어women는 경력보유여성이라는 말처럼 경력과 전문성이 있음에도, 출퇴근의 제약 때문에 일을 하지 못하는 분들이 많이 지원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저희는 유연하게 일하고 있는 조직이고 경력이 있는 분들이 필요하다고 생각했어요.

세이브는 유연근무제를 시행하여 근무시간을 근로자의 편의에 따라 결정할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모든 직원이 주 40시간 근무중이지만 파트타임도 환영합니다. 대부분의 회의 및 업무가 원격으로 진행되기에 원격근무도 가능하고요. 여성을 위한 브랜드인 만큼 여성이 더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기 위해 항상 노력하고 있습니다.



세이브앤코 마케팅 채용공고 보러가기

세이브앤코 상품기획개발 채용공고 보러가기

위커넥트는 임팩트커리어 W의 채용 파트너입니다


카카오톡으로 문의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