블로그

[임팩트커리어 W] 3기 채용사 자락당 김성경 대표 인터뷰

임팩트커리어 W는 소셜섹터에서 커리어를 다시 시작하려는 경력보유여성을 위한 공동채용 프로그램으로서 조직 경험과 전문 역량을 갖춘 경력보유여성과 소셜 임팩트를 만들어내는 조직을 이어주는 공동 채용 프로그램입니다. 체인지메이커들의 커뮤니티 루트임팩트와 경력보유여성의 가치를 알아봐주는 좋은 일자리를 연결하는 위커넥트가 함께하는 세 번째 임팩트커리어 W, 본 프로그램의 취지에 공감하여 선뜻 3기 채용사로 함께 하기로 한 체인지메이커 조직 '자락당'의 김성경 대표를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임팩트커리어W] 자락당(마켓인유) 총괄팀장 채용공고 보러가기 (3/24마감) 

[임팩트커리어W] 자락당(마켓인유) 마케팅팀장 채용공고 보러가기 (3/24마감)


"비움의 즐거움, 발견의 즐거움, 나눔의 즐거움 지속가능한 소비문화를 확산합니다._자락당(Market in U)"


마켓인유를 어떻게 창업하게 되셨나요? 현재까지 어떤 성장의 순간들이 있었는지 궁금해요. :)

시작은 서울대학교 재학생일 때 오픈한 중고매장 SNU 마켓이었어요. 대학생이 무턱대고 시작했는데도, 중고물품을 팔겠다는 셀러들도 생기고 사겠다는 구매자들도 많이 생겨났죠. 자연스럽게 지속가능하게 운영할 수 있는 사업 모델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고, 서울대학교에 재사용마켓을 운영할 공간을 쓰게 해달라고 제안해 지금의 마켓인유 서울대점이 탄생하게 되었습니다. 대학을 졸업하고 나서도 계속 사업을 하며, 여러 시행착오 끝에 학동점과 망원점 세 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학동점은 물류센터 역할도 하고요. 최근에는 온라인 쇼핑몰을 오픈했습니다.


마케팅과 운영 총괄은 어떤 분을 기대하고 계시나요?

팔릴만한 의류, 패션잡화를 고르는 것은 정말 자신있어요. 아이템들은 좋은데, 구매자와 판매자의 경험을 보다 세련되게 디자인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생각해요. 매력적인 서비스 경험을 선사할 마케팅 팀장을 찾고 있습니다. 또 매장 운영과 사업 확장에 대한 경험이 있는 분이 운영 총괄로 합류하여, 여러 성장의 기회들을 같이 만들어 나가면 좋겠습니다.

마켓인유 매장을 운영하며 쌓인 노하우, 다양한 제품 라인, 마케팅 요소가 많이 있는데 아직 잘 살리고 있지 못한 것 같아 개인적으로 아쉽다는 생각을 해요. 제품, 시스템, 소재는 다 준비되었으니 마음껏 활용해볼 수 있는 이 기회를 잡으세요!


자락당의 멤버로 합류하면, 어떤 것을 배울 수 있을까요? 반대로 회사 입장에서 신규 입사자에게 기대하는 것도 있을 것 같고요.

일단 마켓인유에서 일하는 분들의 공통적인 변화는 소비에 대해 다시 돌아보게 된다는 점이에요. 소비 문화를 바꿔 나갈 수 있다는 자부심이 있습니다. 그리고 마켓인유 복리후생으로 20% 할인가에 저희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데 그 혜택을 다들 엄청 좋아하세요(웃음).

새로 올 분은 마켓인유 사업이 매력적이라고 생각하는 분이면 좋겠어요. 가까이 일본의 경우만 해도 중고 오프라인 매장으로 시작하여 상장한 회사가 세 곳이나 있어요. 유럽이나 미국도 마찬가지고요. 반면에, 한국에는 매입과 판매를 동시에 하는 매장, 브랜드가 없어요. 비영리단체에 옷과 신발을 기부하거나, 광장시장 또는 구제샵이라는 두 가지 옵션밖에 없죠. 마켓인유는 한국에서 새로운 시도를 하고 있고, 이러한 비전에 대한 확신과 그림을 매력적으로 생각하는 분이면 좋겠습니다!


마켓인유의 근무환경은 어떤가요?

현재 제시한 근무조건도 보다 유연하게 충분히 협의가 가능합니다. 마켓인유에는 이미 재택으로 일을 하고 있는 분이 계세요. 원격으로 일을 해도 협업툴을 사용해서 업무 공유가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는 것을 경험하고 있습니다.


자락당(마켓인유) 총괄팀장 채용공고 보러가기 (3/24마감) 

자락당(마켓인유) 마케팅팀장 채용공고 보러가기 (3/24마감)

위커넥트는 임팩트커리어 W의 채용 파트너입니다